예를 들어 MPEG4로 실시간 압축되어진 I 프레임 또는 P 프레임을 UDP를 통해서 전송하려구 합니다.
여기서 TCP는 신뢰성을 보장하지만 느리기 때문에 UDP를 사용하려구 합니다.
그리고 I 프레임을 한번에 다 보낼수 없기때문에 여러프레임으로 쪼개서 보낼려구 합니다.
그런데 UDP라는 것이 전송시 LOSS가 일어나기 때문에 받는쪽에서는 보낸것거 비교해서 덜 받게 되죠...
그렇다면 원래 동영상 전송은 패킷 LOSS가 일어나도 MPEG4 디코더에서 어느정도 복원이 된다고 들었는데
꼭 그렇지도 않은것 같더라구여...(영상이 다 깨짐...)
그렇다면 현재 실무에서는 UDP를 통한 동영상 실시간 전송시 패킷 LOSS에 대해서 어떠한 방식으로 전송하는지 궁금합니다.
실무에서도 I 프레임 깨지면 화면 검게 나옵니다.
로스뿐만 아니라 딜레이가 발생하여 지터에 영향을 줄 정도가 되면 문제가 됩니다.
로스는... 발생하면 안된다는 전제하에 개발합니다.
로스로 인한 화질저하는 어쩔수 없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