안녕하세요.
저는 UNIX에서 C로 시스템 프로그램을 오랫동안(10년 정도)
했던 사람입니다. 그래서 프로그래밍에는 많이 익숙한 편 입니다.
요즘 PC 개발툴 중 델파이를 배우고 싶은데
궁금한것이 몇가지 있어서요.
고수님들의 의견을 듣고싶습니다.
1. 델파이(파스칼)와 C++빌더가 다른가요?
2. 만일 다르다면 저와 같은 C 하는 사람에게
델파이 배우기가 좋을 까요, 아니면 C++ 배우는게 좋을까요.
3. 델파이, C++빌더 모두 고급(?) 기능 구현 가능한가요?
(예를 들어 LAN카드의 ethernet frame을 켑춰하는 기능 등등...)
4. 마지막으로 입문서 추천 바랍니다.
감사합니다.
1. 차이점
C++빌더는 델파이의 자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.
먼저 볼랜드에서는 델파이만 내 놓았습니다. 그러나 C개발자들이 쉽게 델파이로 이전하지 않아서 C개발자들이 쉽게 델파이로 이전할 수 있도록 C++빌더를 만들었습니다. 모든 개발환경은 델파이와 완벽히 똑같습니다. 코딩만 C++로 한다는 거죠. 장점은 인터넷에 공개되어 있는 많은 C소스를 수정없이 추가하여 개발할수 있다는 것이고, 단점은 C++은 델파이보다 1버젼이 늦다는 겁니다. 그러나 이것도 큰 문제가 될 것은 없어 보입니다.
2. C개발자
먼저 C++을 공부하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. 생소함을 최소화해야 되기 때문이죠.
어느정도 C++빌드에 익숙해지시고 꼭 델파이가 필요하시다면 델파이를 새로 배우기도 훨씬더 쉽습니다.
3. 강력함
델파이와 C++빌더 모두 강력합니다. 참고로 요즘 나오는 프로그램들의 상당수가 델파이와 C++빌더로 만들어져 있습니다. 알집(알씨리즈), ZipAndAll, 이지뷰어(이지씨리즈), 다바(다바+), 사사미등등 무수히 많습니다.
대부분의 프로그램을 쉽고 빠르게 개발할수 있습니다. 코딩안에 인라인 어셈블리도 넣을 수 있기 때문이죠.
그러나, 드라이브 개발 같은 특수한 목적에는 아직 맞지 않습니다. 그래서 저는 드라이브 개발할 때는 비쥬얼 C++을 사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.
4. 책자
델파이 프로그래밍 바이블이 좋더군요. 중,고급으로 가면 대림의 HOW-TO씨리즈를 꼭 추천합니다.
C++빌더 책은 잘 모르겠습니다.
감사합니다.